프로바인 2024, 30년 성공의 역사 이어간다

Written by: 와인인 편집팀

지난 12월 13일(수), 프로바인(ProWein) 2024 설명회가 예비 방문객을 대상으로 열렸다. 전 세계 1위 와인 & 스피릿 전시회인 프로바인은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5만 명 이상의 와인 & 스피릿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프로바인 2024는 현재 60개국의 5,700여 참가사들이 등록을 마친 상태로, 방문객들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와인과 스피릿 라인업을 체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유럽에서도 해외에서도 이 정도로 완벽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전시회는 없다. 글로벌 마켓 리더, 소규모 전문 업체, 떠오르는 신규 업체들이 와인과 스피릿의 수도 뒤셀도르프에 모인다." 프로바인 담당 이사 페터 슈미츠의 말이다. "또한 미래 트렌드가 궁금한 사람들은 바로 지금 프로바인을 방문해야 한다. 전시장에서 진행되는 트렌드 이벤트, 특별전, 포럼 등에서 업계의 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트렌드 파악은 리테일, 접객 및 푸드 서비스 분야 바이어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페터 슈미츠의 발언에서 프로바인이 20년간 이어진 성공 역사에 새로운 챕터를 추가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1994년 고작 321개 참가사가 2개 홀에서 1,517명의 방문객을 맞이한 1회를 생각하면, 내년에 13개 홀에서 열리는 규모만 보아도 프로바인이 시장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우리는 프로바인이 국제 전문 와인 전시회로 성장하여 와인 생산국 독일이 '와인 전문가' 세계에서 글로벌 중심지로 거듭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30년이 지났음에도 프로바인은 여전히 참신한 전시 주제로 와인 전문가들을 설레게 한다." 독일와인협회(DWI) 모니카 로일레가 와인업계에서 프로바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프로바인 한국 설명회

방문객들을 향한 끊임없는 관심 이외에도 프로바인의 성공 비결은 미래지향적 사고방식, 시장 선도적 형식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바인 2023에서는 유럽 와인 전시회로는 처음으로 현 트렌드를 집중 조명하는 공간을 개설했다. 이에 대해 페터 슈미츠는 "우리는 늘 스스로를 와인 스피릿 산업 동반자로서 시장의 니즈를 파악해왔다. 대표적 사례로 가장 최근 프로바인이 선보인 '무/저알코올(No-and-Low) 특별전'을 들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최초 특별전을 이어받아 프로바인 2024에서는 '프로바인 제로'라는 모토 하에 1홀에 'No-and-Low' 특별 전시 공간을 마련한다. 함께 준비될 마이닝거 출판사의 테이스팅 존에서 시음도 가능할 예정이다.

프로바인은 그간 지속적으로 와인 산업과 트렌드를 선도하는 테마로 전시회를 구성해왔다. 벌써 6년간 지속된 트렌드 전시인 프로바인의 하이라이트 'Same but Different'는 특히 힙한 푸드 서비스와 바 업계를 대상으로 한다. 2024년 전시회에서는 각국에서 온 120개의 참가사들이 핫하고 다양한 크래프트 스피릿, 크래프트 비어와 시드르의 라인업을 7홀에서 선보인다. 5홀의 'Same but Different' 트렌드 전시 바로 옆에서는 전 세계에서 모인 300 개의 스피릿 공급사들이 프로스피릿(ProSpirits)이라는 주제로 전시를 진행한다. "이 행사를 통해 중요한 시장 트렌드를 엿볼 수 있을 것"이라고 페터 슈미츠 이사가 전했다.

한편 독일 및 해외의 젊은 도시 커뮤니티의 미식 전시는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시 홀 4의 Urban Gastronomy by #asktoni & ProWein 라운지에서는 금년에도 최신 트렌드 프로그램에 맞추어 준비한 특별 메뉴를 요리 연구가이자 와인 소믈리에인 토니 아스키티스가 공개한다.

포장 분야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에너지 위기, 환경 인식 고취로 인해 대안 포장이 주목 받으며, 프로바인에서는 백인박스 포장, 스테인리스 스틸 케그, 재활용 알루미늄 캔, PET 병까지 다양한 포장 방식이 다뤄졌다. 내년 역시 포장과 디자인 전시는 중요한 테마가 될 예정으로, 9홀을 비롯하여 수많은 전시 부스에서 포장 분야를 만나볼 수 있다.

9홀에서 진행되는 샴페인 라운지에서는 대표적 샴페인을 한눈에 볼 수 있을 예정이다. 또한 프로바인의 고정 전시 분야인 유기농 와인에는 세계 각국에서 온 300 개 기업이 참가하며, 관련하여 4홀의 오가닉 월드로 놓쳐선 안 될 것이다.

프로바인 2024 온라인
프로바인 2024의 홈페이지는 전시회 개최 6개월 전에 이미 활성화되었다. www.prowein.com 에서 와인과 스피릿 전문가들은 참여 업체 프로파일과 참가사들의 제품 및 뉴스 등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바인 참여를 준비할 수 있다. 티켓샵 역시 오픈되어 있다.

자료 제공 메쎄 뒤셀도르프 공식 한국 대표부 라인메쎄(주)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기사 공개일 : 2023년 12월 28일
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