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와인 산업의 새로운 강자 비나키(Vinarchy) 공식 출범

Edited by와인인 에디터
  • 연 매출 1.5조 원 규모…아콜레이드 와인(Accolade Wines)과 페르노리카(Pernod Ricard) 와인 부문 통합으로 탄생
  • 소비자들에 친근한 브랜드들로 구성된 뛰어난 포트폴리오, 세계적인 공급망을 바탕으로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출범
  • 혁신에 대한 열정으로 와인의 미래를 재정의하다

국제기관 투자자 컨소시엄인 AWL(Australian Wine Holdco Limited)은 지난 4월 30일, 글로벌 와인 산업의 새로운 리더로 주목받을 비나키(Vinarchy)의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비나키는 AWL이 2025년 4월에 인수한 페르노리카(Pernod Ricard)의 호주, 뉴질랜드, 스페인 와인 사업부와 완전 자회사인 아콜레이드 와인(Accolade Wines)의 자산을 통합하여 설립한 세계 최대 규모의 와인 전문 기업 중 하나다. 연간 순 매출은 15억 호주달러(약 1조 3,500억 원)를 상회하며, 세계 각국에 걸쳐 1,6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비나키는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페인 등 4개 국에 걸쳐 11개의 와이너리를 운영하며, 연간 약 3,200만 케이스(9리터 기준)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남반구 최대 와이너리인 베리 에스테이트(Berri Estates)를 보유한 점은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대표 브랜드로는 글로벌 호주 와인 2위 브랜드¹인 하디스(Hardys), 세계 No.1 리오하 브랜드²인 캄포 비에호(Campo Viejo),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와인 브랜드 탑 10³에 이름을 올린 제이콥스 크릭(Jacob’s Creek)이 있으며, 이 세 브랜드는 2024년 기준 소비자 매출 20억 호주달러(약 1조 8,000억 원)를 기록한 바 있다.⁴

이 외에도 비나키는 뉴질랜드 시장 1위 브랜드인 머드 하우스(Mud House), 브란콧 에스테이트(Brancott Estate), 스톤리(Stoneleigh)를 비롯해, 빠르게 성장 중인 그랜트 버지(Grant Burge), 잼 셰드(Jam Shed), 페탈루마(Petaluma)와 고급 와인 브랜드 세인트 휴고(St Hugo), 올란도(Orlando), 세인트 할렛(St Hallett), 처치 로드(Church Road), 이시오스(Ysios), 타르수스(Tarsus) 등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명인 ‘비나키(Vinarchy)’는 와인을 뜻하는 프랑스어 ‘Vin’과 리더십을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Archy’를 결합한 단어로, ‘와인 산업의 리더십’을 상징한다.

비나키의 이사회 의장(Executive Chairman)이자 아콜레이드 와인의 전 회장 벤 클라크(Ben Clarke)는 공식 출범을 맞아 다음과 같은 포부를 밝혔다. “비나키는 규모, 브랜드, 유통망, 혁신, 인재 등 모든 요소를 갖춘 전 세계 와인 산업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단순한 와인 생산이 아니라, 소비자의 변화하는 니즈에 맞춰 ‘와인’ 그 자체를 재정의하고자 한다.”

그는 이어 “글로벌 와인 시장은 소비자들의 선호도 변화와 저알코올 트렌드 등으로 인해 구조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다”라며, “비나키는 대담하고 창의적인 전략으로 시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나키의 이사회 의장 벤 클라크(Ben Clarke)

이번 통합은 2024년 7월부터 준비된 AWL의 전략적 전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자산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와인 비즈니스 구축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고객 및 유통 파트너사에는 변화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전환되며, 페르노리카는 초기 과도기 동안 기존 포트폴리오의 유통을 일시적으로 지속한다. 기존 아콜레이드 와인의 전 직원은 비나키로 소속이 전환되며, 페르노리카 와인 사업부의 인력 상당수도 비나키에 합류한다. 현재 CEO 선임이 최종 단계에 있으며, 조만간 공식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비나키는 한국을 아시아 내 전략적 핵심 시장으로 설정하고 있다. 그동안 아콜레이드 와인은 하디스, 그랜트 버지, 머드 하우스 등 기존 브랜드를 중심으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GS25, CU, 이마트24, 세븐 일레븐 등 국내 주요 대형 유통 채널을 통해 안정적인 판매 성장을 기록해왔다. 비나키는 이러한 강력한 유통망과 브랜드 자산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 비나키의 출범과 함께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제이콥스 크릭, 캄포 비에호, 브란콧 에스테이트 등 신규 브랜드들도 국내 시장에 단계적으로 론칭될 예정이다.

비나키 코리아는 “디지털 기반 마케팅과 프리미엄 채널 확대, 체험형 소비자 캠페인 강화 등 브랜드별 맞춤 전략을 통해 변화하는 국내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고, 장기적으로는 한국 와인 시장의 최대 와인 공급사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자료 제공 비나키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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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공개일 : 2025년 05월 0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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