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가 사랑한 와인』은 미술 전공 소믈리에가 ‘와인과 미술의 완벽한 페어링’을 안내하는 컨셉으로 국내 최초의 책이다. 우리가 잘 아는 미켈란젤로, 다빈치, 르누아르, 피카소, 마티스 등 16명 화가의 생애를 관통하는 미적 철학과 그들의 작품을 해설해주며 이에 어우러지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의 대표 와인산지와 와인 스타일, 60여 종의 와인을 만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책을 읽으면서 와인을 마실 수 있도록 15개 와이너리와 그들의 와인들을 소개한다.
미술작품과 와인의 공통점은 그들의 고유한 특성, 화가와 와인 메이커의 독특한 천재성, 즐거움 이상의 감동, 행복에의 몰두, 그리고 수익률 높은 상품성까지도 서로 닮았다는 데 있다. 책 『화가가 사랑한 와인』은 미술작품에서 연상되는 다채로운 유럽 와인들을 돌아보며 기쁨과 경이, 깊은 미학적 공감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화가가 사랑한 와인』의 이지희 저자는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를 졸업하고 시각디자이너로 일했다. 그러다 와인과 사랑에 빠져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와인소믈리에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동 대학에서 조리외식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유니베르시테 뒤 뱅(Univertite du Vin)'과 '에콜 뒤 뱅(Ecole du Vin)', 이탈리아 '바르바롤스쿠올라(Barbarolscuola)'에서 와인 연수를 받았으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다수의 와이너리 투어를 다녀오기도 했다. 현재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부회장이며, 보르도와인협회(CIVB) 인증 강사다. 또한 경희대학교 와인·워터·티 마스터소믈리에 전문가과정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2006년부터 주류전문기업, 대기업 임직원 및 VIP 고객, 관공서, 최고경영자과정 등에서 와인에 대해 강의하는 등 연평균 100회의 와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 제공 이지희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