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신도시의 와인샵 이야기, 마지막은 2022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은 위례신도시 루비와인에 인터뷰를 청했다.
루비와인 / 위례신도시
“신도시에서 와인샵 오픈하기는 버티고 버티는 것이다”
Q1. 루비와인의 컨셉은
A1. 다양한 와인을 집 앞에서 접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각 나라별 저가부터 고가까지 다양한 와인을 판매하고 있는 위례 전문 와인 편집샵입니다. 근무하는 직원들 또한 WSET 전문가 과정을 레벨 3 이상 수료하였고, 다양한 와인 경험을 많이 한 전문가들입니다.
최근에는 고객들의 와인 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프랑스 샴페인과 부르고뉴 와인을 보다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Q2. 신도시에 와인샵을 오픈한 계기와 이유
A2. 2019년 12월 코비드19의 발생쯤에 와인에 빠져들었고, 2021년 초 창업을 고려하고 있던 시점에 코비드19가 와인 시장의 성장 촉매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여 2020년 8월 위례에 와인샵을 오픈하였습니다.
‘집콕 라이프’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고 모든 사람이 인지할 정도로 집에서 와인을 즐기는 매니아가 늘어난 지금이면 당연히 위례에 하면 잘 될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창업 당시는 위례는 상가가 미분양도 많고 소비가 축소되어 굉장히 불안정한 시장이었습니다.
다만 와인 시장에 대한 확신이 있었고, 시장조사 시에 위례에는 단 한 군데의 와인샵이 있었으며 인구 대비 경쟁이 심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3. 신도시 와인샵이 다른 도시와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A3. 보통의 신도시가 그렇듯 지역민의 소비가 외부보다는 신도시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지형만 보아도 위례 아일랜드라고 불릴 정도로 외부와 단절되어 있는 구조여서 위례 거주민들은 더욱 위례 내에서 소비한다고 생각합니다.
Q4. 주고객층의 소비 성향과 패턴, 취향에 있어 특별한 점은
A4. 주 고객층은 거주민 및 회사, 병원 직원들 등 연령층이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저희 매장에서 주로 취급하는 와인들이 중, 고가 라인이 탄탄해서인지 가성비 와인보다는 제대로 된 한 병을 많이 찾는 편입니다.
Q5. ‘신도시에서 와인샵 오픈하기’는 ‘버티고 버티는 것”이라고 표현한 이유
A5. 와인유통 플랫폼들이 다양해지면서 가격 경쟁 면으로 어려움이 있을 때도 있지만, 결국 소비자들은 우리 와인샵의 진가를 알아봐 준다는 믿음이 지금껏 잘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그 믿음에 보답하기 위하여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와인의 더 깊은 세계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루비와인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위례광장로 19 116호
▶인스타그램 @rubywine_wir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