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타 밸리에서 새로운 칠레를 만나다

Written by와인인 에디터

지난 11월 16일(목), 칠레 이타타 밸리(Itata Valley) 와인 시음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칠레에서 가장 젊은 와인 생산지인 이타타 밸리의 미수입 와인을 소개하기 위해 열렸고, 5개 와인 생산자들이 방한하여 직접 시음회를 진행했다.

이타타 밸리는 남북으로 길게 뻗은 칠레에서 가장 남쪽에 자리한 와인 생산지 중 하나다. 쿨 클라이밋(Cool Climate) 지역인 이타타 밸리에서는 까리냥, 뮈스카, 빠이스 등 이 지역에서 오래된 품종을 주축으로, 카베르네 소비뇽, 카베르네 프랑, 피노 누아, 샤르도네 등 모던한 품종도 최근 많이 재배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음회에 나온 와인들은 기존의 칠레 와인과는 결이 다른 풍미로 이타타 밸리의 개성을 선보였다. 시음회에 참가한 한 바이어는 “칠레 와인하면 진한 과일맛을 가진 레드 와인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오늘 나온 와인들은 전반적으로 섬세하고 신선한 풍미를 가져 무척 인상 깊었다”라는 참가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이타타 밸리 와인 시음회에 나온 와이너리를 소개한다.

Vinos Co-Pa

수년간 숲으로 둘러싸여 있던 이타타 밸리에서 독창적인 와인을 만들 가능성을 보고 2018년 설립된 신생 와이너리이다. 태평양으로부터 가까운 이타타 밸리의 해안 산맥에 자리잡고 있으며, 올드바인에서 나온 독특한 품종의 와인을 소량 생산한다. 포도밭은 관개하지 않고, 접목하지 않은 포도나무들로 구성되어 있다. 생산하는 와인의 주요 품종으로는 빠이스, 생소, 토론텔, 세미용 등이 있다.

와인리스트
CO·PA Semillon 2022
CO·PA Torontel 2022
CO·PA Cinsault 2021
CO·PA Pais 2021

홈페이지 vinoscopa.cl

Bodega y Vinedos Casanueva 

100여년 전부터 이타타 밸리에서 와인을 만들어 온 돈 곤잘로 카사누에바(Don Gonzalo Casanueva)는 1939년 지진으로 와인 생산을 멈추게 된다. 60여 년 후 그의 아들이 가족의 유산인 와인 비즈니스를 재건했다. 오늘날 3대째 와이너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의 과감하고 혁신적인 면모를 담은 와인을 생산한다. 피노 누아 품종으로 레드와 로제 와인, 모스카텔 품종으로 스파클링 캔 와인을 출시한다.

와인리스트
Cavas Marinas Pinot Noir 2021
Oro del Sur Rose 2023
You Wine Sparkling Moscatel
You Wine Sparkling Rose

홈페이지 cnitata.com

Vinos Gustavo Martinez

구스타보 마르티네즈는 2012년 이타타 밸리의 와인 생산자들에게서 배운 노하우와 문화적, 역사적,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자신의 와이너리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이후 2015년에 첫 와인을 생산한 젊은 와이너리이다. 파트너를 맺고 있는 포도 농부들과의 협력에 따라 관개수를 사용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재배한 포도로 양조한다. 싱글 빈야드에서 단일 품종으로만 와인을 만든다.

와인리스트
Korinta Chasselas 2022
El Carmen de Cucha Cucha Pais 2022
Koupin Carignan 202

홈페이지 vinosgustavomartinez.com

Vinos Masintin

와이너리는 2017년, 4명의 친구가 칠레 테루아의 아름다운 다양성을 보여주고자 시작되었다. 그들은 올드바인이 곳곳에 분포된 칠레 남부 지역에 매력을 느꼈고, 이타타 밸리에서 와인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수작업으로 포도밭을 관리하는 농부들과 일하며, 지속 가능성을 추구한다. 각 와인에 포도가 자란 테루아와 품종 본연의 모습이 잘 드러나는 것을 목표로, 모든 와인에 포도밭의 영혼을 담아 생산한다.

와인리스트
Masintin Cinsault
Masintin Carinena
Masintin Pais
Masintin Blanco de Itata

홈페이지 VINOSMASINTIN.COM

Vina Mannle

독일의 와인 가문인 바인굿 안드레아스 만레(Weingut Andreas Mannle)의 자손이자 와인메이커인 아인리히 만레(Heinrich Mannle)가 이타타 밸리에 설립한 와이너리다. 칠레에서 와인을 생산하기 위한 강도 높은 연구 끝에 이타타 밸리의 중심부에 자리를 잡았다. 유럽의 전통을 유지하면서 그만의 가족 와이너리를 열었고, 오늘날 와인 외에도 과일 증류주와 리큐르도 생산하고 있다.

와인리스트
Mannle Vineyard Huape Carmenere 2020
Mannle Vineyard Cinsault 2021
Mannle Vineyard Incognito Field Blend 2021
Mannle Vineyard Muscat of Alexandria 2021

홈페이지 vinamaennle.cl

글·사진 와인인 편집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기사 공개일 : 2023년 12월 01일
cr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