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updated : 2022-06-03

지방의 와인 트렌드를 읽다 PART 1. 와인 & 그로서리 스토어

2년 남짓, 코로나 시대를 거쳐오며 와인은 강력한 주류 트렌드로 떠올랐다. 이는 수도권만의 이야기는 아닐 터. 와인인 미디어의 새로운 코너 와인전국팔도에서는 […]
Written by : 와인인

2년 남짓, 코로나 시대를 거쳐오며 와인은 강력한 주류 트렌드로 떠올랐다. 이는 수도권만의 이야기는 아닐 터. 와인인 미디어의 새로운 코너 와인전국팔도에서는 앞으로 3달간 최근 2년 내 지방에 오픈한 와인 업장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첫 주제는 와인 & 그로서리 스토어.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대형마트 스타일의 식료품이 아니라 주인장의 깐깐한 안목으로 셀렉한 식료품을 파는 상점이 젊은 층에 어필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듯, 와인전국팔도의 인터뷰에 참여한 13개 업장 중 3곳이 그로서리 스토어의 역할도 하고 있었다.  

스트롤링샵 / 대구

Q. 업장 소개를 부탁드려요.
A. 산책하다가 언제든 가볍게 들러서 음식을 즐기거나 그로서리와 와인을 쇼핑해갈 수 있는 친근한 가게를 지향합니다. 와인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도 만족스러운 공간에서 와인과 식사를 드실 수 있는 곳, 내 취향의 와인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곳이 되고 싶어요. 일반적인 테이스팅 노트에 따른 정형화된 설명보다는 직접 시음해보고 다가왔던 느낌을 쉽게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국내든 해외든 어떤 도시에 여행 갔을 때 방문했던 음식점이나 장소가 중심이 되어 즐거운 기억으로 자리 잡는 경우가 많죠. 저희 가게를 방문하셨던 분들이 대구를 떠올렸을 때 '아 그곳 다시 가고 싶다' 하며 기억에 남는 의미 있는 장소가 되고 싶어요.  
Q. 업장을 오픈하게 된 계기나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A. 셰프님이 파리, 뉴욕, 덴마크 등 수많은 유럽 미슐랭 다이닝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공간을 기획했습니다. 꼭 파인 다이닝에서 먹는 고가의 와인과 음식이 아니더라도 가격 대비 품질이 뛰어난 와인과 음식을 함께 먹을 때 극대화되는 마리아주를 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느끼고 싶었어요. 큰 가게는 아니지만 조금씩 모으다 보니 내추럴 와인뿐만 아니라 컨벤셔널 와인 130여 가지와 그로서리들이 가득 차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작은 취향들을 모아 공간을 만들었고, 구상하고 준비 중이지만 아직 실현하지 못한 것들도 있어요. 차근차근 하나씩 완성도를 높여갈 예정입니다. 딱딱한 와인바가 아니라 브런치를 즐기고 와인도 마시며 그로서리도 사 갈 수 있는, 괜히 자주 들르고 싶은 재미있는 장소를 그리며 오픈을 준비했습니다.   
Q. 주 고객층은 어떤 분들인가요?  
A. 저희 가게를 본 모든 분이 주 고객층입니다. 근처에 거주 중인 주민분들, 아가와 함께 브런치를 드시러 오시는 분들, 아가들을 유치원에 보내고 자부(자유부인) 타임을 갖는 고객들, 모의고사를 끝내고 모여서 맛있는 한 끼를 먹으러 오는 고등학생 친구들, 데이트하는 커플 고객들, 퇴근하고 가볍게 한잔하러 오는 노부부 고객분들 등 10대부터 60대까지 정말 다양하게, 저희 음식과 공간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이 주 고객층입니다.    
Q. 베스트셀러 와인을 소개해주세요.   
A. 지금 계절에 너무 잘 어울리는 하얀 복숭아와 살구, 꿀 향이 입안에서 기분 좋게 퍼지는 프랑스 내추럴 와인 부브레 섹과 이탈리아 와인인 아마란타 몬테풀치아노가 베스트셀러입니다.  
스트롤링샵 / 대구광역시 수성구 국채보상로162길 50
▶인스타그램 @strollingshop_official

노팅힐스토어 / 울산

Q. 업장 소개를 부탁드려요.  
A. 노팅힐스토어는 꽃과 와인 & 그로서리를 함께 운영하는 공간입니다. 요즘 많은 분이 와인을 즐기고 찾는 것 같아요. 와인에 대해 좋지 않은 선입견이나 어려움 같은 것들이 많이 사라진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면서 더 많은 분이 와인을 쉽게 접할 수 있길 바랍니다. 노팅힐스토어에서는 내추럴 와인과 컨벤셔널 와인 그리고 사케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와인을 계속 찾아보고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좋아할까 하는 고민을 계속하는 것 같아요. 트렌드도 빨리 읽어야 하므로 항상 관심을 많이 두는 편입니다. 와인을 선물하는 분들도 많아 꽃으로 장식하거나 꽃다발 등도 함께 선보이고 있어요.  
Q. 업장을 오픈하게 된 계기나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A. 요즘 그로서리 샵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거기서 그치지 않고 남들과 다른 저만의 색을 잘 보여드릴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한 끝에 꽃과 와인 & 그로서리 샵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챙겨야 하는 기념일이나 축하할 일 등이 많으므로 그 고민을 덜어드릴 수 있죠. 
Q. 주 고객층은 어떤 분들인가요? 
A. 아무래도 20-30대분들이 아닐까 싶어요. 요즘 워낙 많은 분이 SNS나 인터넷 검색도 잘하고 잘 되어 있으니까 금방 소문이 나더라고요. 열심히 홍보하면서 고객분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Q. 베스트셀러 와인을 소개해주세요.
A. 펫낫 샤르도네를 찾는 분이 많은 것 같아요. 약간의 스파클링과 플로럴함이 있어 여성분들이 선호합니다. 
노팅힐스토어 / 울산 남구 번영로191번길 28 1층
▶인스타그램 @thenottinghillstore

더 리틀코너 / 제주

Q. 업장 소개를 부탁드려요.  
A. 더 리틀코너는 유럽과 미국의 동네 모퉁이 코너에 있는 작은 그로서리 샵을 모티브로 만들었어요. 요목조목 셀렉된 식료품과 와인안주를 한번에 구입할 수 있는 샵입니다. 현재 너무 많은 종류의 와인을 판매하지는 않고 초보자들도 쉽게 마실 수 있는 와인, 대중적인 와인,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와인 등 30여종 판매하고 있어요. 앞으로 차츰 늘려갈 생각입니다.  
Q. 업장을 오픈하게 된 계기나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A. 제주 토박이인 저는 제주도에서 구입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불편함이 항시 있었어요. 배송료에 도선료가 붙거나, 유리 제품은 배송 제한이 있기도 하거든요. 더 리틀코너는 집 앞에서 와인 및 그로서리를 필요한 만큼만 구매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 하는 저의 욕심에 시작되었습니다. 여행할 때 가장 우선시되는 일정이 와인샵과 마트였고 수입 식료품과 새로운 식재료에 무한관심과 애정이 있었기 때문에 오픈 준비를 하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전 세계에 있는 식료품과 좋아하는 와인을 한자리에 모두 세팅할 수 있음에 일사천리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였고 지금은 가맹사업 및 처음 시작하시는 사장님들 매장 컨설팅 업무도 도와드리고 있어요.  
Q. 주 고객층은 어떤 분들인가요?   
A. 본점은 제주도 서쪽 구억리 영어교육도시 단지 안에 있습니다. 이 지역은 특이하게도 제주도민보다는 아이들 교육으로 이주한 다양한 지역 분들이 모여 사는 동네예요. 학부모들이 식료품과 와인을 주로 구입하고 간식을 사러 아이들이 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종종 소문을 듣고 숙소를 근처로 잡은 관광객분들도 찾아옵니다. 
Q. 베스트셀러 와인을 소개해주세요!  
A. 레드는 프로메사, 페티드피타쿰, 후안길, 에라주리즈, 클라우디베이 피노 누아가 인기 있습니다. 스파클링은 프로베토, 필립세라, 그리고 화이트는 오이스터 베이, 파니엔테, 클라우디 베이 소비뇽 블랑, 우니꼬 피안디노바 등이 판매가 잘 됩니다. 
더 리틀코너 /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 글로벌에듀로370 이노에듀파크 101호
▶인스타그램 @camilla_jeju
LIST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