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보르도 블렌딩 와인을 향한 열망, 저스틴(Justin) 와인

Written by: 신 윤정

샤또 마고로부터 영감을 받다

저스틴 빈야즈 & 와이너리(Justin Vineyards & Winery)는 세계적인 수준의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을 만들겠다는 열망으로 저스틴 볼드윈(Justin Baldwin)이 1981년 설립한 캘리포니아 와이너리이다.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초까지 저스틴은 수차례 보르도를 방문해 그가 가야 할 길에 대한 답을 얻고자 했다. 저스틴 와인의 비전을 설계하는 데에는 샤또 마고(Chateau Margaux), 샤또 프리외르 리쉰(Chateau Prieure Lichine), 샤또 슈발 블랑(Chateau Cheval Blanc), 샤또 랭슈 바쥐(Chateau Lynch Bages) 등의 보르도 그랑 크뤼 와인의 영향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특히 샤또 마고는 저스틴의 아이콘 와인인 아이소셀레스(Isosceles)의 초기 블렌딩 스타일에 많은 영감을 줬다고 한다.  

저스틴 와인
저스틴의 아이콘 와인 아이소셀레스

파소 로블스의 개척자

와이너리가 위치한 곳은 캘리포니아 센트럴 코스트의 파소 로블스(Paso Robles). 캘리포니아 와인 AVA 중 현재 가장 역동적인 성장세에 있는 곳이다. 하지만 1980년대에는 이야기가 조금 달랐다. 와이너리가 설립된 1981년은 파소 로블스가 AVA로 인정되기도 전이다. 지금은 200개 이상의 와이너리와 4000개 이상의 포도밭이 있지만 1990년 이전까지는 50개가 채 안 되는 와이너리만 있던, 그야말로 ‘아는 사람만 아는’ 와인 생산지였다. 하지만 저스틴은 이곳의 석회질 토양이 구조감이 좋고 풍부한 향을 가진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하기에 좋다고 판단하고 와이너리의 터로 선택했다.  

저스틴 와인 빈야드
파소 로블스의 저스틴 와이너리

사실 파소 로블스 AVA는 캘리포니아의 모든 AVA 중 가장 넓은 면적을 가진 곳이다. 그만큼 기후대나 토양이 다양하여 이곳의 떼루아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나마 공통분모인 조건은 포도 성장기에 한낮 온도가 40도에 육박한다는 점이다. 이런 무더운 기후에서 생산되는 와인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 산도. 저스틴의 포도밭은 파소 로블스 AVA의 서쪽 끝자락에 있다. 태평양으로부터 몇 걸음 더 가까운 셈이라 시원한 바닷바람의 혜택을 더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파소 로블스의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충분히 익은 포도로 신선한 산미를 간직한 와인이 만들어진다.   

전문가와 소비자 모두를 사로잡은 프리미엄 와인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저스틴의 와인은 전통적인 구대륙의 양조 방식을 기본으로 한다. 대표적인 예로 포도를 기계가 아닌 손으로 수확하고 와인을 작은 프렌치 오크통에서 숙성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신대륙의 기술을 접목하여 일관성 있는 품질을 유지해오고 있다.   

저스틴 와인 저스티피케이션

저스틴 와인이 대중에 널리 각인된 계기는 2000년 와인 스펙테이터의 Top 100 리스트에 아이솔셀레스 1997 빈티지가 6위로 올라가면서다. 이후 저스틴의 와인들은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수많은 수상 실적을 쌓아왔다. 2016년에는 와인 인수지애스트에서 올해의 와이너리로 선정하기도 했다. 전문가의 평가가 대중과 거리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저스틴 와인은 그렇지 않다. 저스틴 까베르네 소비뇽이 캘리포니아 내 20달러 이상 프리미엄 와인 판매량 1위를 달성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평론가와 소비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저스틴의 와인은 전국 코스트코 및 와인샵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스틴 와인 아이소셀레스

저스틴의 와인들

저스틴의 와인

Justin Cabernet Sauvignon 저스틴 까베르네 소비뇽  

블랙 커런트, 딸기, 체리 등의 잘 익은 과실류의 풍성한 향이 매력적인 와인이다. 바닐라와 삼나무 향, 다양한 향신료의 뉘앙스가 돋보이며 밸런스가 뛰어난 와인으로 세계적인 미디어 및 평론가들에게 매년 뛰어난 평가를 받는 프리미엄 레드 와인이다. 캘리포니아 프리미엄 와인 카테고리 판매 1위 기록했다. 

Justin Sauvignon Blanc 저스틴 소비뇽 블랑 

열대과일과 시트러스류의 상큼한 과일 향이 지배적이며 깔끔한 산도와 신선한 풀 향, 미네랄의 조화가 뛰어난 와인이다. 신선하고 상큼한 여름을 떠오르게 하며 샐러드부터 해산물, 치즈에 이르기까지 음식과 두루 잘 어울리는 와인이다. 

Justin Justification 저스틴 저스티피케이션 

깊은 루비 색상을 띤다. 잘 익은 검붉은 체리, 블랙 커런트, 바닐라, 감초, 시나몬, 삼나무, 담배의 향이 조화롭게 섞여 있으며 입안에서 길고 풍성하게 퍼지는 피니쉬가 매력적인 레드 와인이다. 2017년 와인 스펙테이터 TOP 100에 24위로 선정되었다. 

Juntin Isosceles 저스틴 아이소셀레스 

저스틴 와인의 아이콘 와인이다. 복합미 넘치는 아로마가 매력적이며 잘 익은 검은 과일, 체리와 시나몬, 바닐라, 감초 등 향신료의 향을 느낄 수 있다. 달콤한 타바코와 블랙 커런트의 향으로 긴 여운을 남기는 피니시가 인상적인 와인이다. 2000년 와인 스펙테이터 TOP 100에 6위로 선정되었다. 

 신윤정, 자료/사진 제공 인터와인

수입사 / 제이와인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cross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