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한 달을 맞이한 홈플러스(사장 이제훈) 주류 ‘이지픽업’ 서비스가 고객 공략에 성공하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편의성을 내세운 ‘이지픽업’은 홈플러스 앱에서 주문한 후 고객이 정한 날짜와 시간대에 매장을 방문해 상품을 직접 받는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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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측은 ‘홈플러스에 방문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주류 ‘이지픽업’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임으로써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서비스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전체 이용 고객 중 3040 고객 비중이 70%를 돌파했다. ‘레이지 이코노미’ 시대를 맞아 편리함으로 3040 고객 유입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판매량 기준으로 와인, 위스키, 리큐르 순으로 인기를 끌었고, 특히 적포도주, 프리미엄 위스키 품목의 활약이 돋보였다. 시간대별로는 9~10시, 13~15시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픽업’의 가장 큰 장점은 쇼핑 시간 단축과 접근성 향상이다. 점포별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소위 ‘핫한’ 상품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일례로, 서비스 오픈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을 타고 ‘야마자키 12년’이 30분 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발베니 12년’, ‘산토리 히비키’ 등 상품의 높은 고객 호응에 힘입어 오는 6월에는 ‘로얄살루트 하이엔드 한정판’ 예약 판매를 실시한다.
한편 서비스 대상 품목은 와인·위스키·리큐르·증류주 등 300여 종이며, 픽업할 수 있는 홈플러스 매장은 총 110여 곳이다. 구매 시 1차 성인 인증, 매장에서 2차 신분증 확인 완료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상품 수령은 결제 당일부터 최대 8일 이내 14~17시, 18~21시(서귀포점 12~21시)에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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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인기 상품 제안을 비롯해 와인 입문 고객을 위한 상품 추천, 와인 특화 점포 추천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당도/산도/보디감 등 개인 취향에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는 와인 검색 기능까지 갖췄다.
이태신 홈플러스 온라인사업부문장(전무)은 “홈플러스 온라인은 2002년 업계 최초로 당일 배송 서비스, 시간 단위 예약제를 도입하는 등 유통업계를 선도해 왔다”라며 “일반 장보기 상품부터 소형가전에 이르는 3만여 개 상품에 대해 픽업 서비스를 제공해온 인프라를 바탕으로 주류 ‘이지픽업’까지 확장함으로써 소비 트렌드를 리딩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