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와인생산자협회인 ‘New York Wine & Grape Foundation’이 오는 3월 27일(월)에 열릴 트레이드 테이스팅 이벤트를 위해 한국을 찾는다. 이번 행사에는 10개 뉴욕 와이너리가 참여해 뉴욕만의 자유분방함과 실험정신이 듬뿍 담긴 와인을 소개할 예정이다. 직접 방한하는 5개 와이너리를 소개한 지난 1차 인터뷰에 이어, 이번에는 방한하지는 않지만 특별히 와인을 보내온 5개 와이너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레드 뉴트 셀라 Red Newt Cellars
- Interviewee : Kelby James Russell / 와인메이커
Q. 와이너리 소개
레드 뉴트 셀라(Red Newt Cellars)는 1998년부터 세네카 레이크에서 리슬링과 까베르네 프랑을 생산해왔다. 데이비드(David)와 데브라 위팅(Debra Whiting) 부부가 설립했는데, 이름난 셰프인 데브라는 레드 뉴트의 비스트로를 오픈하면서 지역 내 다이닝의 질을 끌어올렸으며, 로컬 푸드 트렌드가 시작되기 10년 전부터 이를 실행해왔다.
이 지역 농업에 대한 열정은 셀라에서도 반영되었다. 데이브가 지휘한 와이너리는 지역의 중요한 개발 기간이었던 2000년대에 핑거 레이크의 리슬링과 게뷔르츠트라미너의 기준을 세웠으며, 또한 최초로 싱글 빈야드 와인을 병입한 와이너리이기도 하다.
2012년 수석 와인메이커로 합류한 켈비 러셀(Kelby Russell)은 싱글 빈야드 철학을 계승하며 음악과 요리에 대한 열정을 와인에 녹여내고 있다. 핑거 레이크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하는 열정으로, 켈비는 세계적 수준의 파워풀한 리슬링과 좋은 질감의 레드 와인, 젝트부터 셰리까지 뻗어 나가는 실험적인 와인들로 레드 뉴트의 명성을 세웠다.
자연발효, 리스 컨택, 냉침용, 바스킷 프레싱 등의 양조 방식을 채택하여, 레드 뉴트의 와인은 몇 년 간 숙성 후 그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졌다.
핑거 레이크 출신인 켈비는 하버드에서 오케스트라 매니지먼트를 전공한 후 고향으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은 뉴욕주 제네바(Geneva) 지역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스미스 오페라 하우스(Smith Opera House)의 이사회 회원이자 의장으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이름을 딴 와인 레이블을 출시하고, 각 와인에 어울리는 음악 페어링을 추천한다.
그의 커리어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순간은 2019년과 2021년 7월에 이 지역을 세계에 선보이는 국제 리슬링 컨퍼런스 ‘FLXcursion’을 공동 주최한 것이다. 또한 핑거 레이크 와인 메이커들의 모금 핀업 캘린더인 'FLXposure 2021'을 조직하는 것을 돕고 모델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는 원해왔던 명예스러운 칭호 “핑거 레이크의 윌리 웡카”로 묘사된다.
레드 뉴트는 현재 싱글 빈야드 리슬링 컬렉션으로 유명한데, 특히 "The Knoll"과 "Tango Oaks Vineyard"는 매 빈티지마다 이 지역의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다. 이 와인들은 핑거 레이크의 특징인 서늘한 기후와 셰일 토양이 주는 파워풀하고 짜릿한, 숙성 잠재력이 있는 리슬링을 잘 표현한다.
그들은 만들기 어렵지만 성공한다면 결과가 아름답다는 불확실성을 안고 와인을 양조한다. 레드 뉴트의 2015 드라이 리슬링이 잰시스 로빈슨(Jancis Robinson)의 와인 글라스 브랜드의 출시를 기념하는 화이트 와인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뉴욕 와인 트레이드 테이스팅 와인리스트
Tango Oaks Vineyard Riesling 2017 매우 독특한 떼루아를 가진 이 포도밭에는 흙이 전혀 없이 바위만 6m 깊이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것은 1936년의 대홍수로 인해 언덕 전체가 바위로 가득 채워지며 생긴 결과인데, 하지만 포도밭은 늦수확과 드라이 와인을 생산하기에 완벽한 배수를 보여준다. 핑거 레이크에서 매우 드문 알자스 클론 리슬링이 심겨 있으며, 매 빈티지 사랑스러운 태국 바질과 하얀 복숭아의 아로마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2017년에는 서늘한 날씨로 인해 특히 에너지 넘치고 산도가 매우 좋은 와인이 만들어졌다. 자연 발효, 병입 전 1년 동안 리스 컨택을 했다.
"The Knoll" Riesling Lahoma Vineyard 2018 넓은 라호마 빈야드의 한 가운데 작은 언덕인 "Knoll"은 완전히 다른 토양인 사암으로 이루어진 1헥타르의 땅이다. 해발고도 1200 피트로 지역에서 고도가 높은 이곳은 매우 풍부한 토양과 추운 기후를 바탕으로 레드 뉴트 최고의 드라이 리슬링 와인일 생산된다. 스모키, 자몽 향과 함께 질감이 풍부하면서도 매우 드라이 한 맛이 특징인 폭발적인 와인으로, 레드 뉴트를 전 세계에 알리게 만들었다. 오래된 오크와 탱크에서 자연 발효하고, 병입 전 1년동안 리스 컨택을 했다.
Glacier Ridge Vineyard Cabernet Franc 2020 핑거 레이크에서 가장 좋은 포도밭 중 하나인 'Glacier Ridge Vineyard'는 전형적인 '바나나 벨트(Banana Belt)' 지역이다. '바나나 벨트'는 핑거 레이크에서 가장 따뜻한 지역으로, 세네카 레이크 남동쪽의 가장 가파른 경사면에서 오후와 저녁의 햇빛을 정면으로 받는 곳이다. 레드 포도 품종의 경우 다른 지역보다 더 깊은 색상과 농도가 형성되며, 오크 숙성이 아니라 ‘Glacier Ridge’의 포도밭에서 비롯된 훈연 향과 탄닌 구조가 특징이다. 자연 발효와 발로 눌러 압착하고, 올드 프렌치 오크에서 1년 동안 숙성했다.
바운더리 브레이크 빈야드 Boundary Breaks Vineyard
- Interviewee : Bruce Murray / 오너
Q. 와이너리 소개
바운더리 브레이크 빈야드(Boundary Breaks Vineyards)의 공동 오너인 브루스 머레이(Bruce Murray)는 2008년에 120에이커의 농장을 구입하여 2009년 포도밭 조성을 시작했고, 2010년, 2013년, 2017년, 2019년에 추가로 포도나무를 심었다. 현재는 총 38에이커 정도의 포도밭이 있으며, 목표는 약 50에이커까지 확장하는 것이다. 첫 수확은 2011년에 호수에서 가장 가까운 포도밭의 절반에서 이루어졌으며, 바운더리 브레이크의 첫 빈티지로 4개의 다른 리슬링 와인을 만들었다.
브루스는 그의 와인에 포도밭의 북쪽과 남쪽 경계에 있는 깊은 협곡을 따라서 ‘Boundary Breaks’라 이름 붙였다. 풍경 속의 협곡이나 갈라진 틈이 포도밭의 경계를 이루어 ‘Boundary Breaks’가 이름이 된 것이다. 레이블의 디자인 역시 포도밭 구역의 형태를 나타내고, 포도가 자라는 곳을 묘사하는 지형선, 그 자리를 차지하는 위도와 경도를 나타내는 선이 있다.
바운더리 브레이크 리슬링 2011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와인은 늦게 수확한 포도로 만들었는데, 더 풍부하고 더 많은 열대과일 풍미와 함께 밸런스 좋은 리슬링 와인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인 산도를 갖고 있었다. 이 와인으로 포도의 숙성도가 완성된 바운더리 브레이크 와인의 특징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 처음으로 증명되었다. 이로 인해 포도가 잘 익기 위해 포도밭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포도의 완숙에 어떤 점이 가장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더 집중하게 되었다.
2013년에는 우리의 와인이 유통되기 시작했다. 현재 바운더리 브레이크 와인은 35개 주와 중국, 노르웨이, 뉴질랜드, 캐나다를 포함한 해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외부 지역으로의 공급이 늘어나며, 우리는 와인을 즐기는 사람들이 핑거 레이크와 바운더리 브레이크의 포도밭을 방문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테이스팅 룸은 2013년에 계획을 세웠고 2016년에 오픈했다.
바운더리 브레이크는는 2013년에 추가적인 포도품종을 심기 시작했다. 목적은 핑거 레이크의 시원한 기후에 잘 맞는 포도를 식별하는 것이었는데, 화이트 품종으로는 게뷔르츠트라미너가 포함됐다. 레드 품종이 이 지역에서 얼마나 잘 자랄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으로 까베르네 프랑, 메를로, 까베르네 소비뇽 세 품종도 심었다.
우리는 핑거 레이크의 기후가 리슬링과 게뷔르츠트라미너와 같은 아로마틱한 화이트 품종에 이상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레드 품종은 좋은 퀄리티의 와인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완숙할지 확신할 수 없어서, 부지의 적합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소량만 심었다. 화이트 포도 품종으로는 게뷔르츠트라미너가 아주 좋은 선택이라 확신한다.
핑거 레이크 내에서 이상적인 레드 품종에 대한 견해는 여전히 다 다르다. 바운더리 브레이크는 메를로와 까베르네 프랑의 블렌디드 와인에 미래가 있다고 본다. 핑거 레이크의 모든 포도밭 부지가 메를로에 적합한 것은 아니지만, 바운더리 브레이크에서는 성공적으로 재배할 수 있다.
뉴욕 와인 트레이드 테이스팅 와인리스트
Boundary Breaks Cabernet Franc 2021 완성된 와인에서 과실미가 풍부하면서도 충분한 색상과 구조감을 얻기 위해 작은 포도알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 이 특별한 포도밭 관리법으로 시원한 기후에서는 흔치 않은 좋은 구조감과 풀바디한 와인을 만들 수 있는 잘 익은 포도가 생산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까베르네 프랑 2021은 과실미와 바디감, 다양한 캐릭터로 매우 생동감 넘친다.
Boundary Breaks #239 Dry Riesling 2021 매년 폭발적인 풍미 프로필을 가진 과실미가 풍부한 드라이 리슬링 와인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생장 시즌이 매년 달라 와인의 빈티지별 특성도 다르다. 2021 빈티지는 숙성될수록 더 좋아지는 와인이다. 어릴 때는 절제미가 있지만 병 숙성 1년을 거치면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리슬링 캐릭터가 전달된다.
Boundary Breaks Ice Wine 2020 아이스 와인은 포도를 겨울까지 포도밭에 그대로 남겨, 햇빛 아래에서 꾸준히 수분을 제거하여 만든다. 화씨 15도 이하가 되면 아이스 와인용 포도를 수확할 수 있다. 이 낮은 온도에서 포도에 남아 있는 수분은 모두 얼음으로 변하고, 이 포도로 만든 아이스 와인 주스는 와인의 독특한 특징인 꿀의 풍미를 낸다.
폭스 런 빈야드 Fox Run Vineyard
- Interviewee : Scott Osborn / 오너
Q. 와이너리 소개
1980년도에 우연히 와인 비즈니스에 뛰어들게 되었다. 레이크 카운티의 북부 캘리포니아에 목장과 리조트를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 회사를 소유했다. 그해에 금리가 22%를 기록했는데, 금리가 그렇게 높으니 아무도 목장이나 리조트를 사지 않았다. 당시 여자친구의 제안으로 스탠포드 동창회를 위해 코녹티 와이너리(Konocti Winery)에서 와인병에 라벨을 붙이는 일을 했다.
개인적인 라벨링 작업으로, 1,200케이스의 와인에 라벨을 붙이는 데 한 달이 걸렸고, 그 사업에 푹 빠져버렸다. 한편 내 여자친구는 산타 바바라 카운티에 있는 파이어스톤 빈야드(Firestone Vineyards)에서 어시스턴트 와인메이커로 일하게 되었다. 그녀를 따라갔던 나는 그들의 병입 라인에서 일을 시작했고, 와인메이커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부동산 회사의 문을 닫고, 이후 단 한 번도 돌아보지 않았다. 파이어스톤 이후 나는 Zaca Mesa에서 Cellar Rat(셀러에서 잡일을 도맡아 하는 사람)과 셀러 마스터를 지내고, Ken Brown이 Byron Winery를 시작하는 것을 도왔다.
로체스터 출신인 나는 1984년에 가족을 만나기 위해 돌아와서 로버트 파커 95점을 받은 1982년산 Wagner 샤르도네를 맛보았다. 그때 나는 서늘한 기후에서 생산된 와인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것은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와인이었고, 이 와인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1985년에 맛본 Wagner 같은 샤르도네를 만들기 위해, 와인메이커로써 일하기 위해 핑거 레이크로 돌아왔다.
1993년 폭스 런을 인수했고, 27년 동안 근무한 후 최근 은퇴한 와인메이커 Peter Bell을 1995년에 고용했다. 현재 우리의 와인메이커는 Craig Hosbach고 그는 일을 아주 잘 해내고 있다.
사업가로서 우리 가족은 우리가 지역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잘 알고 있다. 폭스 런 빈야드에서 우리의 임무는 매년 의미 있고 지속적인 사업 변화를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땅에 되돌릴 수 없는 피해를 입히지 않고 현재의 필요에 맞는 방식으로 포도를 재배하는 데 주력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관개를 하지 않는 드라이 파밍(Dry Farming)을 한다든지, IPM(Integrated Pest Management) 방법을 사용하여 유해 곤충 개체 수를 모니터링한다든지 하는 것이 있다. 2002년에 “Lake Friendly Farmer” 인증을 받았고, 올여름 지속가능성 인증을 받기 위한 과정에 있다.
우리는 우리의 포도밭, 포도 관리, 핑거 레이크의 시원한 기후, 태양, 바람, 강수량, 그리고 와인 양조 과정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다. 떼루아에 대해 생각할 때, 궁극적으로 생산하는 와인에 기여하는 모든 요소를 고려한다.
뉴욕 와인 트레이드 테이스팅 와인리스트
Lamberger 2020 포도는 새벽에 기계로 수확한 후 즉시 오픈탑 발효기에서 파쇄했다. 우리가 선호하는 효모를 이용하여 24시간 이내에 발효가 시작되었다. 당분이 없어지면 포도는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로 압착되었다. 며칠간 침전시킨 후 와인은 프렌치와 아메리칸 오크 배럴로 옮겨졌다. 오크통에서 1년간 숙성한 후 와인은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로 이동했고 필터링 후 병입했다. 렘버거(Lemberger)는 핑거 레이크에서 가장 훌륭한 레드 와인 중 하나로, 영할 때도 맛이 뛰어나며 오래 숙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Semi-Dry Riesling 2021 이 세미-드라이 리슬링은 최근 출시된 와인으로 폭스 런의 가장 유명한 와인 중 하나가 되었다. 시원한 기후의 리슬링 향이 가득하고 균형감이 뛰어난 정밀하고 선명한 와인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 와인은 몇 년 정도 숙성하면 좋다.
Chardonnay Doyle Family Vineyard 2021 1990년부터 신선하고 레몬향 가득한 언오크드 샤르도네를 만들고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숙성된 샤르도네는 특유의 음식 친화성과 쥬시한 풍미로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리브 셀라 Lieb Cellars
- Interviewee : Aimée Lasseigne New / NYC 브랜드 앰버서더
Q. 와이너리 소개
1992년, 리브 패밀리는 14에이커의 피노 블랑 포도밭을 구입했다. 원래 주인이었던 감자 농부는 그가 샤르도네라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은 피노 블랑이라는 것을 깨닫고 팔게 되었다. 리브 패밀리는 이후 ‘프리미엄 와인 그룹’이라고 불리는 "커스텀 크러쉬(Custom Crash)" 와이너리와 두 개의 테이스팅을 포함하여 54에이커(21.86헥타르)로 확장했다.
오늘날 리브 셀라는 투자자들이 소유하고 있고, 열정적인 사람들로 구성되고 결속력이 강한 #TeamLieb라고 불리는 그룹에 의해 운영된다.
리브 셀라는 롱 아일랜드 AVA의 노스 포크 내에 있는 Cutchogue에 자리한다. 노스 포크는 위도상으로는 프랑스 보르도와 평행하며, 3개의 거대하고 완만한 수역에 둘러싸여 있다. 기후는 시원한 해양성 기후이며, 토양은 배수가 잘 되며 적당히 비옥한 양토이다.
와인메이커인 러셀 헌(Russell Hearn)은 노스 포크에 정착하기 전 그의 고향인 호주, 뉴질랜드, 버건디, 캘리포니아에서 와인을 양조했다. 그는 리브의 시초부터 와인메이커였으며, 이 업계에서 존경받는 리더이다.
Q. 이번 한국 행사에서 선보일 와인들에 대해
리브 셀라의 와인은 전부 와이너리의 소유지에서 재배하고 손수확한 포도로 만들어진다. 리브는 미국 동부 해안에서 처음으로 ‘Long Island Sustainable Winegrowing’ 단체를 통해 지속 가능 인증을 받았다.
우리의 와인메이커는 잘 익고 깨끗하고 맛있는 포도를 재배한 후 "방해하지 않는" 것을 믿는다. 그는 최소한의 첨가물을 사용하고 포도의 자연적인 맛을 강조하는 배양 효모를 선택한다. 그의 독특한 스타일은 밝고 과실미가 풍부하고 밸런스가 좋은 것이다.
뉴욕 와인 트레이드 테이스팅 와인리스트
Lieb Cellars Estate Pinot Blanc 2021 100% 피노 블랑이며, 60°F(15.5°C)에서 40일간 발효했으며, 보르도 양조학 연구소에서 선별한 배양 효모를 사용했다.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8개월간 숙성한 후 2022년 4월 병입했다.
Lieb Cellars Estate Cabernet Franc 2021 이탈리아 토리노 대학에서 분리한 배양 효모를 사용하여, 3일간의 선발효를 포함하여 22일간의 오픈 탑 펀치다운 발효를 거쳤다. 헝가리안 오크통에서 10개월 숙성되었으며 2022년 8월에 병입 출시되었다.
마짜 쇼토쿼 셀라 Mazza Chautauqua Cellars
- Interviewee : Mazza Chautauqua Cellars Team
Q. 와이너리 소개
우리 가족은 레이크 에리(Lake Erie) AVA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뿌리를 좀 더 따라가보면 대서양을 건너가게 된다. 아마도 그것이 우리를 이 지역으로 이끌었던 것 같다. 이 지역은 구대륙 와인 생산지의 떼루아와 생장 조건이 매우 유사하여 토종 포도나무처럼 잘 자라는 유럽 품종이 번성한다.
마짜 쇼토쿼 셀라는 이 지역에서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포도를 재배하고, 우리 지역을 세계화 수 있는 재능을 가진 세계적인 와인메이커들에 의해 정성스럽게 만들어진다.
마짜 패밀리는 와인의 품질은 좋은 포도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생각으로, 항상 지속 가능성에 관심을 가져왔다. 우리는 지역의 농장과 농부들과 협력하여 가장 신선한 포도와 곡물을 얻으며, 생산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한 방법을 채택한다.
뉴욕 와인 트레이드 테이스팅 와인리스트
Mazza Chautauqua Cellars Merlot 2017 100% 메를로로 19개월간 배럴 숙성을 했다. 와인은 부드러운 맛과 색상 추출을 위해 하루 세 번의 Pneumatage Cap Management로 7일간 전통적인 스킨 컨택 발효를 거쳤다. 풍부한 바디감과 풍미가 있으며 맛이 풍성한 음식과 잘 어울린다.
Mazza Chautauqua Cellars Riesling Nutt Road Vineyard 2017 리슬링 100%로 스테인리스 스틸에서 숙성되었다. 2017 빈티지 리슬링 포도는 최적의 숙성도와 풍미 농도에서 수확되었다. 이른 아침에 시원한 온도에서 수확한 포도는 신속하고 부드럽게 압착하여 포도 품종 고유의 향을 보존했다. 와인은 14℃(55°F)에서 28일간 천천히 발효했으며, 잔당이 0.70%인 지점에서 멈추었다.
The Perfect Rose 2021 100% Chambourcin 품종이다. 드라이한 로제 와인으로, 부드럽게 압착하여 섬세한 베리 풍미와 크리스피한 산도를 보존하기 위해 저온 발효했다. 좋은 품질을 인정받아, 수상 경력도 있는 와인이다.
번역/정리 천혜림/신윤정, 사진 각 와이너리